안녕하세요. 필라러버 선희쌤입니다.
회원님들을 가르칠 때 어떠한 티칭 방법을 사용하고 계신가요?
동작을 이미지화하여 말로 설명할 수 있고, 회원님들 앞에서 동작을 직접 보여주며 따라 하게 만들 수도 있습니다.
적절한 핸즈온은 회원님들에게 정확한 자세를 인지시켜주고 원하는 동작을 이끌어 낼 수 있습니다. 그리고 어떤 것들이 있을까요?
국제 표준에서 말하는 티칭 기술들은 아래와 같습니다.
-Observation 관찰
-verbal cueing 구두 지시
-Demonstration 시연
-Tacticle Cueing 촉각 지시
-Visual Communication 시각적 대화
-Positive Feedback 긍정적 피드백
세부적으로 어떤 내용들을 담고 있을까요?
또한 아래의 내용도 다루고 있습니다.
- Coaching Skills 코칭 기술
- Safety Considerations 안전 주의사항
- Teaching a Class Requires Abilities to 수업을 가르치기 위해 요구되는 능력
국제 표준과 비교하여 내가 수업에서 놓치고 있거나 적용해 보면 좋은 게 무엇인지 체크하며 읽으시면 금방 읽으실 수 있을 거예요. 이제 시작해보겠습니다.
관찰 Observation
모든 방향에서 신체 움직임을 관찰하고 (prone, supine, side-lying, sitting, standing, etc)
정렬, 중심화, 좌우 대칭(bilateral symmetry)을 주의깊게 관찰하기
구두 지시 verbal cueing
목소리로 억양, 리듬감, 음성 표현하여 고객에게 도전과 진전을 만들 것.
회원별 적절한 양의 말을 사용하여 움직임, 연결 (flow), 그리고 정보를 전달하라.
이미지화하여 지시하기. (표현을 더 풍부하게 만들어주죠)
시연 Demonstration
움직임과 개념을 같이 보여주어야 합니다.
잘한 움직임보다 잘못된 움직임을 보여줌으로써, 회원이 어디에 있는지 보여주고 어디로 가야 하는지를 알려줍니다.
지도자라면 항상 몸을 사용하는 방법의 좋은 예를 보여주어야 해요. (구부정한 자세로 보여주면 안되겠죠.) 몸을 땅에 대고 중심을 잡아라.
촉각 지시 Tacticle Cueing
언제 어떻게 적절하게 그리고 효과적으로 터치를 사용할 것인가를 고민합니다.
모든 터치는 고객에게 (분명하게 소통된) 구체적인 의도를 가지고 있어야 합니다. (마음이 급해서 일단 만지고 보는 경우도 있어요ㅎㅎ)
two point touch, 두 지점을 터치하는 것이 가장 효과적이다.
어떻게 몸을 움직여야 하는지 알려주고
신체 움직임을 도와라. (partnering, spotting)
잘못 운동하는 근육/신체를 제지하고
신체 경험을 향상시키기 위해 저항하거나 몸의 중심/안정화를 돕기 위해 촉각 지시를 사용하라.
*성적 이슈에서 중립화하기 위하여
(잘못된 터치로 인해 회원님에게 불쾌감을 주거나 문제들이 발생할 수 있어요. 때문에 터치는 정말 필요할 때만 사용해야 하고 다른 방법들로 이를 보안해야 합니다.)
- 신체적 거리를 유지하라.
- 분명한 목소리를 사용하라.
- 회원을 쓰다듬기, 애무, 찌르거나 간지럼피우지 말고, 머리 위에 손을 두지 말아라.
- 회원의 성기로부터 눈과 손을 멀리하라.
- 성기,가슴 또는 민감한 부위의 근처를 터치하지 마라.
- 회원 머리 위해서 스쿼트 금지.
시각적 대화 Visual Communication
회원과의 아이컨택을 말합니다.
고객의 집중을 지시하기 위해 시각적 집중인 아이컨택을 사용할 수도 있습니다.
긍정적 피드백 Positive Feedback
회원에게 정보를 제공합니다.
지도자가 회원에게 집중하고 있음을 보여줄 수 있고
긍정적 강화로 회원에게 동기부여를 줄 수 있습니다.
고객의 라이프스타일의 변화를 증강하기 위해 긍정적으로 행동하고, 시간이 지남에 따라 개선된 부분을 알려줍니다.
코칭 스킬
- 전체적 관찰을 기반으로 신체에 접근한다.
- 안무, 진행, 시퀀스를 알고 있어라.
- 지속적으로 운동의 이름을 말해라.
- 배움을 용이하게 하기 위해서 운동 시퀀스를 남겨둬라.
- 움직임을 설명할 때에 필라테스 개념들을 사용하라.
- 구체적인 피드백으로 성취를 인지시켜라.
- 회원이 신체적 정신적으로 안전하다고 느껴라.
- 회원이 도전적이고 활력있게 하기 위해 한 세션에 적절한 양의 운동을 결정하라.
- 도전 점: 적절한때에 더 도전할 것을 물어 능력을 쌓는다. 그들의 “문제"보다는 회원의 잠재력을 일깨운다.
- 보조를 맞추다: 개개인의 운동의 리듬을 찾고 세션의 속도를 맞춰라, 시작과 끝을 정시에 맞춰라.
- 회원의 내외부적 변화를 인지하고 발전시키도록 도와줘라.
수업에서 가르칠때 요구되는 능력들
- 그룹을 모니터하며 개인별로 적절한 수정을 하라. 수업에 참가하는 각 멤버마다 운동을 안전하게 하는 동시에 개인의 챌린징 포인트까지 이끌어라. (그룹 수업에서 전체 흐름을 깨지 않고 개인별 적절한 큐잉을 이끌어 내는 건, 정말 중요하면서도 어려운 일인 것 같습니다.)
- 수업에서 다른 능력 수준의 회원들은 동기 부여하라.
- 한 회원에게 주목하면서도 그룹에 대한 집중을 유지하라.
안전 고려사항
-기구를 사용하는 동안 안전은 지도자의 책임이다.
-기구 사용의 전 범위를 알아야 한다. (스트랩 길이, 스프링 텐션, 저항을 줄 때 회원이 어디에 위치해야 하는지, 스탠다드와 커스터마이즈 된 세팅을 알아야 한다.)
- 어디에 서 있어야 하는지 알아야 하고, 클라이언트와의 관계에서 몸을 사용하는 방법을 알아야 하고 회원의 안전, 보증, 도전, 그리고 모든 잠재력을 창조하기 위한 기구 조작 방법을 알아라.
- 항상 고객 옆에 서있고, 트레 페제 테이블의 스프링이 업 스프링일 때 푸시 쓰루 바를 잡아라. 푸시 스루 바에서 둥근 모양을 그리는 동작(arc of motion)을 할 때에 기구의 끝 범위에 사람이 서있지 않도록 분명히 하라.*
영어 단어들
: 아는 단어는 넘기시고 모르는 단어 위주로 체크해보세요.
observation | 관찰 | inhibit | 억제하다 | novice | 초보자 |
alignment | 정렬 | neutralize | 중립화 | stabilize | 안정화하다. |
centering | 중심화 | stroking | 쓰다듬다 | genitalia | 성기 |
bilateral symmetry | 좌우 대칭 | petting | 애무 | reinforcement | 보강하다. |
demonstration | 시연 | poking | 찌르다 | verbalize | 말하다 |
Tacticle cueing | 촉각 지시 | tickling | 간지럼 | facilitate | 용이하게 하다. |
'필라테스 PMA 자료 > 무료나눔 PMA 자료집' 카테고리의 다른 글
[NPCP 자료] PMA 해부학 Anatomy -2 (0) | 2021.01.22 |
---|---|
[NPCP 자료] PMA 해부학 Anatomy -1 (0) | 2021.01.21 |
[NPCP 자료] PMA 기구 유지보수 체크리스트 (0) | 2021.01.14 |
[NPCP 자료] 한 장에 끝내는 PMA 질환 및 금기사항 (2) (0) | 2021.01.10 |
[NPCP 자료] 한 장에 끝내는 PMA 질환 및 금기사항 (1) (0) | 2021.01.09 |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