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재활_체형교정

[올바른 써니쌤] 99%가 잘못 알고 있는 옆구리 운동, 옆구리 살빼기

by 선희쌤 2022. 9. 13.
반응형

 

 

안녕하세요 써니쌤입니다. 추석 연휴 잘 보내셨나요? :) 

 움직이지 않고 맛있는 음식들 먹으며 푹 쉬었더니 어느새 옆구리살이 더 두꺼워지고 지방이 축적되는 게 느껴지네요. 옆구리 살 빼고 싶을 때 어떻게들 하시나요? 오늘 준비한 내용은 "옆구리살 빼는 운동"에 대한 내용입니다. 

 

사실 특정 살을 빼기 위해서 무작정 굶거나, 고민되는 (ex. 팔뚝살, 뱃살) 부위만 운동한다고 해서 살이 빠지지 않습니다.  지방을 연소하는 호르몬이 혈액을 타고 전신에 영향을 주고 있기 때문이죠. 물론, 특정부위 운동은 필요합니다. 특정 부위  운동은 해당 부위 근육이 발달하게 되면서 탄력이 생기고, 건강한 몸을 만들어 줄 수 있습니다.  하지만 '살'을 빼기 위해서는 큰 근력 운동으로 기초 대사량을 높여주고, 1일 에너지 소비량보다는 적게 식사량(칼로리)을 조절함으로써 운동+식단으로 올바르게 다이어트하는 것이 요요현상 없이 살을 뺄 수 있는 가장 현명한 방법입니다. 

 

그럼 옆구리도 운동하면 살 빠질까요? 

 위에서 말씀드렸듯 특정부위 운동은 특정부위 근육을 발달시킵니다. 옆구리 근육이 발달하겠죠. 근육을 크게 키우는 운동을 열심히 하는 보디빌더분도 종아리만큼은 새처럼 가느다란 경우를 보셨을 텐데요. 우리 몸에서는 운동을 하면 크기가 잘 커지는 근육과 근육의 크기가 커지지 않는 근육들이 있습니다. '종아리 근육은' 아무리 운동해도 커지기 어려운 근육인 반면, 옆구리에 붙은 옆구리 근육은 '커지기 쉬운 근육 중 하나'입니다. 따라서 덤벨을 들고 옆구리운동(dumbbel side bend)을 하신다면 옆구리 근육은 두꺼워지고 크게 발달하여 '통허리'가 될 수 있습니다. 

 

옆구리 살을 빼기 위해서는?

1. 가장 추천드리는 운동은 "사이드 플랭크 (Side plank)" 입니다. 등척성 운동 (Isometric exercise) 중 하나인 플랭크는 커지기 쉬운 옆구리 근육의 크기는 키우지 않고 활성화시킬 수 있는 최고의 방법이죠.  플랭크를 통해서 전신운동, 코어 향상 효과까지 함께 얻으실 수 있습니다. 

 

2. 그리고 옆구리의 혈액순환을 도와줄 수 있는 '옆구리 스트레칭 (Standing Side Bend Stretch)'을 추천드립니다. 자주 움직이지 않는 부위일수록 혈액순환이 되지 않고 노폐물과 지방이 쌓이기 쉽습니다. 권총 쏘기 자세로 굳어있던 옆구리 근육을 길게 늘여주고 혈액순환을 도와주는 것이죠.

3. 마지막으로 옆구리의 크기를 키우기보다 엉덩이를 키우는 것을 추천드리는 데요. '한 다리 옆으로 들기(Standing Side Leg Raise)'는 엉덩이 근육 중에서도 '중둔근(Gluteus medius)'을 발달시켜줍니다.  골격 자체가 두꺼우신 분들은 상대적으로 엉덩이 근육을 키워주어 몸의 곡선을 만들어 줄 수 있습니다. 영상을 따라 좌우 번갈아 10번씩 3세트만 해도 엉덩이 옆부분이 뻐근해지는 게 느껴지실 거예요. 

 

더 자세한 내용과 운동을 영상을 참고해 주세요. 이상 써니쌤이었습니다 :) 

 

올바른써니쌤, 체형교정

필라테스 강사가 전하는 올바른 교정,재활 솔루션

www.youtube.com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