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재활_체형교정

[올바른 써니쌤] 우리 골반의 건강한 위치는? (골반 중립, 전방 경사, 후방 경사 확인 하기)

by 선희쌤 2022. 5. 28.
반응형

 

안녕하세요. 써니쌤입니다. 

여러분, 우리 골반의 건강한 위치는? 어떻게 찾을 수 있을까요.

 

골반은 체형 교정에 있어서도 빠지지 않고 확인해주야 하는데요. 골반이 틀어지게 되면 골반을 중심으로 위로는 상체, 아래로는 하체의 불균형을 끼치게 되고 몸 전체의 틀어짐을 유발하게 됩니다. 따라서 골반의 가장 이상적인 상태인 '골반 중립'을 찾는 것이 체형 확인에서 가장 기본이 될 수 있겠죠.  

 

 오늘은 골반 중립(netural pelvic position)을 찾는 방법과 함께 골반이 앞으로 기울여진 상태인  "전방 경사 (anterior pelvic tilt)" , 골반이 뒤로 기울어진 "후방 경사(posterior pelvic tilt)" 체형을 확인하고 찾는 방법을 설명드리려 합니다. 

 

 골반의 전방,후방 틀어짐을 확인하기 위해서는 ASIS와 PSIS의 위치를 확인하는데요.ASIS(Anterior Superior Iliac Spine,전상장골극)는 우리골반 앞쪽 상단에 툭 튀어나온 뼈를 말합니다.  배꼽보다 살짝 사선 아래 방향에 위치하여, 만져보면 쉽게 확인이 가능합니다. 

 반면 골반 후면부에 위치한PSIS (Posterior SuperiorIliac Spine, 후상장골극)골반능을 따라 후면부에서 만져지는 뼈로, 허리에 보조개처럼 움푹 들어간 부위두 곳을 확인하면 됩니다. 

https://commons.wikimedia.org/wiki/File:Hip_bone_lateral3.png

골반 중립 자세는 ASIS가 PSIS보다 살짝 아래쪽에 위치한 경우인데요. 시상면(sagittal plane)에서 봤을 때 수평선과 ASIS와 PSIS를 연결한 선이 이루는 각이 약 5-10도 이내 '골반 중립' 상태임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만약 각도가 5도보다 클 경우에는 '전방경사', 5도보다 작을 경우에는 '후방경사' 상태로 확인합니다. 

 

올바른 써니쌤 유튜브

이 방법 말고도 치골 결합 (pubic symphysis )과 ASIS(Anterior Superior Iliac Spine,전상장골극)세 지점을 연결한 삼각형 면이이 지면과 이루는 위치로 골반의 상태를  확인할 수  있는데요. 

삼각형 면이 지면과 수직인 경우 '골반 중립' 상태
ASIS가 앞으로 튀어나온 경우
치골 결합이 앞으로 튀어나온 경우

 이상, 체형 교정에 가장 기본적인 내용인 '골반의 위치'를 확인하는 내용이었습니다.  조금 더 자세한 설명을 원하신다면, 혹은 '전방경사, 후방경사' 골반 틀어짐을 체크하는 방법이 더 궁금하시다면 아래 영상을 참고해보세요. 이상 선희쌤이었습니다 :)

 

 

올바른 써니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