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필라테스 자격증

필라테스 자격증 고르는 법/ 자격증 협회 추천 (1)

by 선희쌤 2021. 3. 16.
반응형

 

 안녕하세요. 필라러버 선희쌤입니다.  

오늘은 필라테스 자격증 고르는 법에 관한 글을 써보고자 합니다. 필라테스 강사를 하려고 하는데 자격증을 어디서 따야 하는지? 가격은 얼마인지 추천 좀 해달라는 질문을 받습니다. 자격증 협회를 알아보고 계신 분들께서는 새로운 ‘직업'을 시작하기 위한 단계에서부터 막막함을 느껴 도움을 청하시는 거라 생각합니다.

 큰 돈을 들여 새로운 일에 도전(투자)할 준비는 되었는데 ‘필라테스 지도자 자격증 협회 ’에 대해 알아보면 알아볼수록 점점 더 모르겠다는 생각만 듭니다. 제가 자격증 협회를 고를 때 들었던 감정이 그랬던 것 같습니다.  조금이나마 도움이 되었으면 하는 마음으로 글을 시작하게 되었습니다. 

 

 

 우선, 저는 이 글에서 특정 협회를 추천드리지 않습니다. 모든 협회에 대해 잘 모를뿐더러 개인의 경제적 상황과 학습 스타일, 기호에 맞는 협회를 선택하셔야겠죠.  하지만  아무것도 모르는 상태에서 필라테스 강사를 준비하시는 분들에게 

 1) 필라테스 자격증의 큰 두가지 스타일과 (클래식 필라테스 vs 컨템포러리 필라테스의 차이)  

 2) 국제 자격증은 무엇이고 국내 자격증은 무엇인지 (수업 방식 / 가격대/ 교육 기간 차이) 차이점 

 -  자격증 커리큘럼 용어 정리 

  - 호스팅 업체란 

 3) 그리고, 자격증 협회의 어떠한 점들을 비교하고 고민해야 하는지에 대해 설명드려보겠습니다. 

 

 

 

 

 

무엇이 가장 고민되시나요? - 가격 vs 유명세  

 가장 많이 고민하고 계신 두 가지가 1. 가격과 2 .네이밍(협회 이름, 브랜드, 유명세)이 아닐까 싶습니다. 

적은 돈이 아니기 때문에 가격을 무시할 수 없습니다. 필라테스 자격증은 적게는 200만 원대에서 많게는 1000만 원이 훌쩍 넘어가는 곳이 있을 만큼 다양합니다. 다양한 협회들의 자격증 가격을 찾아보다보면 보면 어느 순간부터는 500만 원-800만 원선이 합리적이게 느껴지기도 합니다. 사람 심리가 가격이 너무 싸면 수업의 질이 의심 되고, 너무 비싸면 부담이 됩니다.

 

또 직업으로서 취업(=생계)을 목표로 도전하기 때문에 비교적 늦은 나이에 직업을 전환하시는 경우라면 한번 더 네이밍을 고려하게 됩니다. 큰 돈과 시간을 들여 도전하는데 나이 때문에 서류에서부터 탈락되어 취업이 안될까 두렵기 때문이죠. 

 

 " 유명한 곳을 알아보다-> 너무 비싸서-> 적당한 가격대도 알아보다가

-> 교육의 질이 의심되고, 취업이 걱정되서 ->다시 유명한 곳을 알아보고.. (반복)" 

 

이렇게 가격네이밍을 바탕으로 협회를 알아보다 보면 점점 더 미궁 속으로 가게 됩니다.  그 이유는 기준이 없기 때문입니다. 가격과 유명세 외에 무엇을 비교하여 결정해야 하는지 잘 모르기 때문이죠. 그래서 갈팡 질팡하게 됩니다. 아래 글들을 읽어보시면서 필라테스 자격증에 대해 제대로 알고 본인에게 어울리는 환경들을 고민해 보셨으면 합니다. 글 시작하겠습니다. 

 



1) 필라테스 자격증 스타일 - 클래식 vs 컨템포러리 필라테스

 

 필라테스 자격증은 크게 두가지 스타일로 나눌 수 있습니다. 필라테스 창시자 조셉 필라테스의 스타일을 그대로 따르는 전통 방식이 클래식(Classical)이며 클래식 이후의 모든 스타일들을 컨템포러리(Contemporary)라 부릅니다. 

 

클래식 필라테스 

 클래식 필라테스의 가장 큰 특징은 동작의 순서(시퀀스)와 횟수가 모두 정해져 있습니다. 필라테스 원칙에 따라 동작이 끊김없이 물 흐르듯 연결되는 것이 특징입니다. 동작을 수행하는 도중에 몸을 수정(조절=Contrology)하며 이상적 자세에 도달하기 위해 노력하죠. 따라서 자격증 취득 과정에서도 수련하듯 몸으로 익히는 비중이 큰 편입니다. 기구의 스프링 강도도 강합니다. 클래식 협회는 비교적 소수이기 때문에 잘 알려져 있지 않고, 많은 강사님들도 자격증을 취득하고 나서야 클래식 필라테스의 존재에 대해 알게 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필라테스의 전통을 알고 싶다. 몸을 쓰면서 온 몸으로 필라테스를 느끼고 싶다!’ -> 하신다면 클래식 필라테스 스타일을 고민해보세요.

 

컨템포러리 필라테스  

 컨템포러리 필라테스는 동작, 시퀀스가 정해져 있지 않습니다. 해부학적 지식과 체형 분석이 많이 들어가며 실제 필라테스 수업에서 가장 많이 사용됩니다. 한국의 대부분 협회들은 컨템포러리 필라테스입니다. 동작을 수행할 때 시작 자세에서부터 균형이 틀어지지 않게 정렬을 맞추고 진행하도록 하며, 보다 안전하게 동작을 수행할 수 있도록 교육 과정에 해부학 (경우에 따라서는 병리학, 체형 분석, 재활) 공부가 포함됩니다. 현대학적 지식에 기반하여 안전하게 수업을 이끌고 싶다. -> 컨템포러리  필라테스를 고민해 보실 수 있습니다. 



“ 스타일이 다른 것이고, 절대 어떤게 더 낫다(better) 말할 수 없습니다.”

 클래식 필라테스는 -> 해부학적, 병리학적 교육이 부족할 수 있습니다. 

 컨템포러리 필라테스는 -> 전통성, 체계적이지 못한 협회들이 있을 수 있습니다.  

 

 둘 중 어떠한 것을 취득하더라도 부족한 부분은 존재하며계속해서 공부하고 발전시켜야 나가셔야 합니다. 본인에게 맞는 스타일이 무엇인지를 먼저 고민해 보셨으면 합니다. 

 

 


 

2) 국제  자격증 ?  vs  국내 자격증? - 차이는 무엇일까  

 

 개인적으로 '국제 자격증' 이라는 표현은 헷갈릴 수 있는 여지가 있다 생각합니다. PMA에서 발급하는 자격증이 유일한 국제 필라테스 자격증이기 때문이죠. (*pma와 관련된 내용은 아래 링크를 참고해주세요.)

 

 

하나로 끝내는 필라테스 자격증 Q&A - PMA란 무엇인가

 안녕하세요. 필라러버 선희쌤입니다. 오늘은 필라테스 자격증에 관한 모든 Q&A에 대해 적어보고자 합니다. 어디 협회의 필라테스 자격증을 따야 할지 첫 시작부터 답답하고 막막하실 예비 필라

pilalover.tistory.com

 

 협회가 해외에서 시작되었느냐, 국내에서 시작했느냐의 차이가 있을 수 있지만, 한국의 그 어떠한 협회에서도 국제 자격증을 발급 할 수 없습니다. 모두 동일한 민간 자격증이기 때문이죠. 따라서, 헷갈리지 않게 국제 브랜드 자격증, 국내 브랜드 자격증 라는 표현을 사용하여 차이점에 대해 설명드리도록 하겠습니다. 

 

<국제 브랜드 자격증> 

1) 수업 방식 :  외국인 강사(마스터)가 영어로 수업을 진행하면 통역사분이 이를 해석합니다. 교재도 전부 영어로 되어 있어 영어를 못할 경우에는 부담이 될 수 있지만, 오래된 만큼 교육 커리큘럼과 지도 노하우면에서 체계적이고 안정적입니다. 

2) 교육비 : 교육비에 외국 강사의 체류비용, 항공비 등이 포함되어  금액이 비쌉니다약 800만 원~1200만 원 이상

- 시험에 떨어졌을 때 재시험 비용을 지불해야 하는 곳도 있고, 교재비도 따로 내야 하는 곳도 있습니다. 

- 자격증을 딴 후에도 정기적으로 교육을 이수하여 자격을 갱신해야 하기도 합니다. 이때도 교육 비용이 발생합니다. 

3) 교육 기간: 6개월~9개월 이상 소요  

 

 

<국내 브랜드 자격증 >

1) 수업 방식 : 한국인 선생님이 수업을 진행합니다. 

- 전통이 깊지 않고 새로 생긴 자격증인 경우에 커리큘럼이 체계적이지 못한 곳도 많습니다.(시행착오를 겪는 단계일 수 있음)

- 지도 강사의 경력이 짧기도 하며 강사 역량의 의존도가 높은 편입니다.  

2) 교육비 : 약 200-300 만원선에서 400-700만원까지 금액대가 다양.

-  재시험비, 교재비 등 추가로 요구하는 곳도 있습니다. 협회별로 상이합니다.  

3) 교육 기간: 2~4개월 소요.  (6개월 이상인 곳도 있음), 기간은 주말반이냐 주중반이냐에 따라서 달라질 수도 있습니다. 국제 브랜드에 비해 비교적 짧게 교육이 끝나는 편입니다. 

 

 


 

Q. 초보자 분들이 궁금해할 용어들 정리 - 커리큘럼 

  협회를 알아보실 때 커리큘럼 내용에 당황하지 않으시도록 적어보았습니다. 협회마다 상이합니다. 커리큘럼에 포함된 것도 있고 없는 경우도 있습니다.   

- 사전 교육 : 본 교육이 들어가기 전에 진행되는 레슨입니다. 없는 곳도 있으며, 추가 금액을 지불해야 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 옵저베이션 Observation : 다른 강사의 수업을 관찰(견습)하고 듣는 과정입니다. 

- 중간 과제, 테스트  : 협회마다 방식이 상이 

- 최종 시험 방식 : 협회마다 방식이 상이

- 자격증 과정 lv.1, lv.2, lv.3: 자격증 과정을 3단계로 나누어 취득하게 하는 곳도 있습니다. (모듈 1,2,3 처럼 이름은 협회에서 붙이기 나름입니다.) 기본에서 심화 레벨 정도라 생각하시면 됩니다. 1단계에는 매트만 포함하거나 2,3단계에 기구를 배우기도 하며 /  1단계에서는 기본 동작들을 배우고 2,3단계로 가며 심화 동작들을 배우기도 합니다. 각 단계별로 추가 금액이 듭니다.  레벨 없이 통합으로 한 번에 따게 하는 곳도 있습니다. 

-사후 교육 : 자격증 교육이 끝난 후의  워크숍, 세미나, 자격 유지 시험 등을 말합니다.  



Q. 호스팅 센터란? 

 유명 외국 브랜드 자격증을 교육, 발급할 수 있는 자격을 얻은 센터를 말합니다. 예를 들어, ‘x탓‘의 자격증 교육 수업을 한 곳에서만 할 수 있는 게 아니라 'x탓 한국 공식 호스팅 교육센터 자격'을 얻은 a센터에서도 발급할 수 있고 b지점에서도 발급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같은 x탓 자격증반이어도 수많은 호스팅 센터가 존재하는 것입니다. 

 외국인 강사를 초청해 수업을 진행하고, 커리큘럼이 동일하기 때문에 수업 내용에는 큰 차이가 없습니다. 호스팅 센터를 고민하실 때에는 센터의 분위기, 집에서의 거리, 기구 수가 충분하고 통역이 괜찮은 지를 고려해 호스팅 센터를 고르시면 도움이 될 것 같습니다. 

 

 

 

 

글이 길어져 2탄으로 넘어가게 되었습니다. 

다음 글에서는 '필라테스 자격증 협회 선택 시 어떠한 점들을 고려하고 비교해야 하는지'에 대해 적어보겠습니다. 다음 글도 기대해주세요. :) 

 

필라테스 자격증 고르는 법/ 자격증 협회 추천 (2)

 안녕하세요. 필라러버 선희쌤입니다. 필라테스 자격증 고르는 법 2탄을 쓰기 꽤 시간이 흘렀네요. 개인적으로 바쁜 일들이 많아서 이제서야 글을 올리게 되었습니다. 필라테스 자격증 고르는

pilalover.tistory.com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