재활_체형교정

[올바른 써니쌤] 어깨 체형교정 전에 꼭 알아야 할 "어깨 복합체(Shoulder Complex)" 우리 어깨가 퇴화되는 이유2가지

선희쌤 2022. 9. 1. 12:02
반응형

안녕하세요. 써니쌤입니다.

 요즘 정말 많은 분들이 팔을 들어 올리는 동작에서 어깨 찝힘, 어깨 통증을 호소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그래서 오늘은!  거북목, 라운드 숄더, 말린 어깨를 교정하고, 어깨 찝힘이나 어깨 통증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가장 기본적으로 알아 두어야 할 "어깨 복합체(Shoulder Complex)"에 대해 준비했습니다.!  또한 우리 어깨가 퇴화할 수밖에 없는 2가지 이유에 대해서도 정리했으니 글 끝까지 확인해주세요. :) 

 

이미지 출처: 뉴만 kinesiology

우리 몸의 어깨 관절은 어떻게 이루어져 있을까요? 

 어깨 관절(shoulder joint)은 위의 사진과 같이 넥타이 모양으로 생긴 흉골(Strunum), 가로로 긴 쇄골(Clavicle), 그리고 새장같이 생긴 갈비뼈(Rib), 등 뒤에 붙은 날개뼈(Scapular), 그리고 위팔뼈(Humerus)까지, 뼈와 뼈가 만나는 4개의 관절로 이루어집니다. 이처럼 복잡하게 여러 관절들의 모임으로 만들어져 있기 때문에 이를, 어깨 복합체(Shoulder Complex)라고 부르는데요. 

 

어깨 복합체를 이루는 4개의 관절 * 

- SC joint (Sternoclavicular joint) : 흉쇄관절

- AC joint(Acromioclavicular joint) :견쇄관절

- ST joint(Scapulothoracic joint) : 견흉관절

- GH joint (Glenohumeral joint) : 관절와 상완관절 

 

팔과 어깨를 자유롭게 움직이기 위해서는 '어깨 복합체'를 이루는 관절들에서 협응 된 움직임이 나와야 합니다.  만약, 4개의 관절 중 하나의 관절에서 문제가  있거나 하면 어깨 관절에서의 가동범위 제한이나 움직임에서 문제가 생길 수 있는데요. 예를 들어, 내가 팔을 끝까지 못 들어 올린다거나(가동범위), 어깨 관절에서 찝히거나 통증이 있는 분들(움직임 제한)이 이에 해당합니다. 

 

어깨 관절에서의 움직임들 *

-팔을 들어 올리는 움직임 [굴곡, Flexion]

-팔을 뒤로 보냄 [신전, Extension]

-팔을 옆으로 벌림 [외전, Abduction]

-옆으로 벌린 팔을 몸통 쪽으로 내림 [내전, Addction]

 

사실 많은 현대인 분들은 이 어깨 움직임에서 문제가 있을 수밖에 없습니다.

 첫 번째 이유는, 구부정한 자세로 오래 앉아 있기 때문입니다. 어깨 복합체를 둘러싸고 있는 근육들의 불균형으로 '굽은등, 거북목, 라운드 숄더' 등의 체형적 변화를 만들게 되죠. 

 두 번째 이유는, 어깨를 쓸 일이 없기 때문이죠. 우리는 책상에서 팔을 올리고 있거나, 운전을 하거나 일상생활에서 팔을 들어 올리는 경우가 많지 않습니다. 이런 생활 패턴들이 어깨관절에서 움직임을 만들어내지 않고, 가동범위 제한과 근육의 퇴화를 만들게 됩니다. 그래서 어깨 찝힘, 어깨 관절에서의 움직임 제한이 일어나게 됩니다. 

 

건강한 어깨, 올바른 체형을 만들기 위해서는 관절이 가지고 있는 가동범위만큼 충분히 움직여 주어야 합니다. 하루 종일 앉아 계실수록 더 자주 어깨도 풀어주시고, 운동도 해주셔야 하는 이유죠.!  오늘은 "어깨 복합체(Shoulder Complex)"에 다뤄보았는데요. 많은 분들이 몸에 대해 쉽게 이해하고, 건강한 몸을 만드는데 조금이나마 도움이 되었으면 합니다! 이상 써니쌤이었습니다 :)

 


더 많은 체형교정 정보를 원하신다면 아래 '유튜브' 채널을 통해 확인해주세요. 

 

 

올바른써니쌤, 체형교정

필라테스 강사가 전하는 올바른 교정,재활 솔루션

www.youtube.com